JHyeok

ASP.NET Core에서 오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August 11, 2019☕️ 1 min read

ASP.NET Core에서 Sentry 적용하기

Sentry는 오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알림 또는 메일 시스템과 연동해서 받아 볼 수 있다. 이번 ASP.NET Core MVC 시리즈에서는 Sentry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NET Core의 초창기 버전에서는 Sentry를 쌓으려면 Sentry미들웨어를 만들고, RavenSharp.Core라는 패키지를 이용해야 한다.

Sentry에게 오류를 보내는 클래스를 만들고 해당 클래스를 가지고 처리하는 SentryMiddleware를 만들어야 하며 오류를 보내는 클래스를 DI 하고, SentryMiddleware는 ASP.NET Core 요청 파이프라인에 추가해야 한다.

SentryMiddleware를 이용한 방법 보러가기

하지만 위의 방법은 Sentry가 .NET Core에 대한 공식지원이 없을 때의 방법이고 공식지원을 하기 시작하면서 간단하게 적용을 할 수 있게 되었다.

public static IWebHostBuilder CreateWebHostBuilder(string[] args) =>
    WebHost.CreateDefaultBuilder(args)
    .UseStartup<Startup>()
    .UseSentry()
    .UseNLog();

CreateWebHostBuilderUseSentry()를 호출한다. UseSentry에서 람다식으로 Sentry DSN과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

"Sentry": {
  "Dsn": "https://@sentry.io/projectNumber",
  "IncludeRequestPayload": true,
  "IncludeActivityData": true
},

위의 예시처럼 appsettings.json에서 Sentry DSN과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

두 가지 중에서 선택해서 Dsn을 옵션으로 넘겨주기만 한다면, Sentry에 오류보고가 완료된다.

sentry1

Issuse목록에서 오류들을 확인할 수 있다.

sentry2

오류 목록에서 선택해서 들어가면 오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위의 사진처럼 보여준다.

sentry3

sentry4

그 외 사용하는 패키지의 버전 및 Exception위치를 Sentr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초창기 닷넷 코어 버전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생각하면 개발자는 큰 힘 들이지 않고 Sentry를 적용 할 수 있는 것 같다.

.NET Core가 오픈소스화 되면서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Reference


JHyeok

JaeHyeok Kim

Written by JaeHyeok Kim
GitHubMedium

© 2019 - 2024, Built with Gatsby